학과소개

교과과정

시대적 변화에 맞춰 사회복지분야의 인재 양성을 지향하며, 사회복지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리더형, 실천형의 사회복지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다양한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능력 있고 조화로운 인성과 사회봉사정신을 함양한 전인적 교양인 양성과 사회복지 분야에 취약한 경영관리, 재무, 조직관리 등 경영에 관한 제반 지식과 실용적 사고방식 탐구적 창의력을 겸비한 전문기술인 양성과 더불어 복지 현장에 경영 마인드를 심어줌으로써 글로벌 지성과 진취적 가치관을 확립한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경영전공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핵심역량
1 1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1) 0.25 0 1 공동체, 창의
1 1 교양선택 기초일본어 2 2 0 글로벌
1 1 교양선택 정보능력 2 2 0 융합
1 1 전공선택 사회복지학개론 3 2 1 공동체
1 1 전공선택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 2 1 공동체
1 1 전공선택 사회보장론 3 2 1 공동체
1 1 전공선택 정신건강사회복지론 3 2 1 창의
1 1 전공선택 자원봉사론 3 1 2 공동체
1 2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2) 0.25 0 1 공동체, 창의
1 2 교양선택 직업윤리 2 2 0 공동체, 창의
1 2 전공선택 사회복지정책론 3 3 0 융합
1 2 전공선택 사회복지역사 3 2 1 융합
1 2 전공선택 상담이론 3 2 1 공동체
1 2 전공선택 복지OA실무 3 2 1 융합
1 2 전공선택 복지경영학 2 2 1 창의
1 2 전공선택 지역사회복지론 3 2 1 융합
2 1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3) 0.25 0 1 공동체, 창의
2 1 전공선택 사회복지실천론 3 2 1 공동체
2 1 전공선택 창업경영론 3 2 1 창의
2 1 전공선택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3 2 1 공동체
2 1 전공선택 사회복지현장실습 3 2 1 공동체
2 1 전공선택 노인복지론 3 2 1 공동체
2 1 전공선택 장애인복지론 3 3 0 공동체
2 1 전공선택 경영관리 2 2 1 창의
2 2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4) 0.25 0 1 공동체, 창의
2 2 전공선택 프로그램개발및평가 2 2 1 창의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행정론 3 2 1 공동체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2 1 공동체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조사론 3 2 1 융합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마케팅 3 2 1 창의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품질서비스 3 2 1 공동체
2 2 전공선택 가족복지론 3 3 0 융합

노인복지상담전공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핵심역량
1 1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1) 0.25 0 1 공동체, 창의
1 1 교양선택 기초일본어 2 2 0 글로벌
1 1 교양선택 정보능력 2 2 0 융합
1 1 전공선택 사회복지학개론 3 2 1 공동체
1 1 전공선택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 2 1 공동체
1 1 전공선택 사회보장론 3 2 1 공동체
1 1 전공선택 정신건강사회복지론 3 2 1 창의
1 1 전공선택 자원봉사론 3 1 2 공동체
1 2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2) 0.25 0 1 공동체, 창의
1 2 교양선택 직업윤리 2 2 0 공동체, 창의
1 2 전공선택 사회복지정책론 3 3 0 융합
1 2 전공선택 사회복지역사 3 2 1 융합
1 2 전공선택 상담이론 3 2 1 공동체
1 2 전공선택 복지OA실무 3 2 1 융합
1 2 전공선택 복지경영학 2 2 1 창의
1 2 전공선택 지역사회복지론 3 2 1 융합
2 1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3) 0.25 0 1 공동체, 창의
2 1 전공선택 사회복지실천론 3 2 1 공동체
2 1 전공선택 창업경영론 3 2 1 창의
2 1 전공선택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3 2 1 공동체
2 1 전공선택 사회복지현장실습 3 2 1 공동체
2 1 전공선택 노인복지론 3 2 1 공동체
2 1 전공선택 장애인복지론 3 3 0 공동체
2 1 전공선택 경영관리 2 2 1 창의
2 2 교양선택 진로및취창업상담(4) 0.25 0 1 공동체, 창의
2 2 전공선택 프로그램개발및평가 2 2 1 창의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행정론 3 2 1 공동체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2 1 공동체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조사론 3 2 1 융합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마케팅 3 2 1 창의
2 2 전공선택 사회복지품질서비스 3 2 1 공동체
2 2 전공선택 가족복지론 3 3 0 융합
교육목표

1.올바른 인성함양 및 행복하고 보람있는 자아실현
2. 진로를 선택 결정하고 준비하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의 기틀을 마련
3.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1. 기초 외국어능력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서 기초적인 일본어 표현을 익힐수 있다.
2. 회화연습과 함께 기초 일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초적인 의사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일본어 기초능력을 가질 수 있다.

교육내용
  • 1. 일본 문화의 이해
  • 2. 일본어 발음, 표기
  • 3. 기초 일본어 문형, 문법
  • 4. 기초 일본어 회화
교육목표

1.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리포트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2. 인터넷의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자신이 필요로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3. 다양한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IT정보 활용
    • (1) 컴퓨터의 구성(하드웨어/소프트웨어)이해하기
    • (2) 인터넷을 활용하여 필요로하는 정보 검색하기
    • (3) 다양한 툴/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를 가공하기
    • (4) powerpoint로 프리젠테이션 하기
교육목표

1. 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 조사, 프로그램 등을 이해할 수 있다.
3. 사회문제를 조사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에 필요한 물적, 인적 자원을 개발할 수 있다.
5. 프로그램의 목표를 점검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프로그램 욕구조사
  • 2. 사회복지프로그램 자원개발
  • 3.사회복지프로그램 점검
교육목표

단계별 인간행동과 사회적으로 인용되는 환경에 대해 이해한다.

교육내용
  • 1. 인간행동이해하기
  • 2. 사회환경이해하기
교육목표

1. 사회보장의 가치와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2. 전문적인 사회복지사의 자질을 이해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을 이해할 수 있다.
4. 사회복지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다.
5. 사회복지현장의 조직운영을 이해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조직 사무관리
  • 2. 사회복지조직 환경관리
  • 3. 사회복지조직 자원개발
교육목표

1.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 정신장애의 관점. 정신의학적 증상들, 정신건강서비스의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2. 정신보건사회복지 분야에서 DSM-5의 정신장애 범주를 알고 이해할 수 있다.
3. 정신사회재활과 정신장애 관련법 및 정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접수면접
  • 2. 심리평가
  • 3. 청소년 부모상담
  • 4. 청소년 자립지원
  • 5. 청소년 사례 통합관리
교육목표

사회복지영역에서 중요한 자원봉사활동의 이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자원봉사관리 및 훈련 등 자원봉사조정자로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사회복지대상자를 위한 다양한 활동지원 능력함양
교육목표

1.올바른 인성함양 및 행복하고 보람있는 자아실현
2. 진로를 선택 결정하고 준비하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의 기틀을 마련
3.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내담자의 검사 실시 요구에 따라 상담소가 보유한 검사의 종류 및 측정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내담자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하여 직업심리검사 실시 자격을 보유한 직업상담사가 진행함을 설명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내담자의 자기인식 수준(검사사용의 적절성 여부)
  • (2) 상담목적과 검사내용의 적합성 여부
  • (3)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규준 적합성 및 표준화 여부 등
교육목표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정책형성과정, 전달체계등 기초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세계 및 우리나라의 구체적 사회복지정책을 공부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 실무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함. 아울러 시사복지문제이슈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제고도 병행하도록 함.

교육내용
  • 1.복지계획수립설계하기(지역사회복지계획1)
  • 2.지역사회수급진단하기(지역사회복지계획2)
  • 3.지역사회의견반영하기(지역사회복지계획3)
  • 4.계획평가하기(지역사회복지계획4)
  • 5.지역사회자원개발하기(자원발굴민관협력1)
교육목표

1. 서양의 복지발달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의 복지발달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선진국의 복지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4. 사회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5. 관련계획을 파악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사회문제사정
    • (1) 사회문제파악하기
    • (2) 대안제시하기
  • 2. 복지계획수립하기
    • (1) 관련계획파악하기
교육목표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환경과의 조화로운 삶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하여 상담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함량

교육내용
  • 1. 상담의 기본요소
  • 2. 분석적심리상담이론
  • 3. 인지치료
  • 4. 현실치료
교육목표

대학생활 및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무자동화 프로그램들의 사용 능력을 배가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스프레드시트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응용 예제를 실습함으로써 컴퓨터 활용능력을 높여 현장 실무형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교육내용
  • 1. 표 계산 작업
  • 2. 문서 작업
  • 3. 차트 작업
  • 4. 데이터 분석
  • 5. 자동화 작업
교육목표

1. 사회복지경영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사화복지경영의 종류와, 발생배경. 특성 을 이해할 수 있다.
3. 사회복지경영과 관련된 현장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4. 사회복지경영의 원리와 적용을 이해할 수 있다.
5. 사회복지경영의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개진 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사업계획 수립
    • (1) 환경 분석하기
    • (2)전략과제 계획하기
    • (3)예산운영계획하기
  • 2. 지역사회자원구축
    • (1)자원데이터 베이스 구축하기
    • (2)구축자원 활용하기
    • (3)자원유지관리하기
교육목표

1.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2.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배운다.
3. 지역사회복지의 미래와 전망을 통해 관심분야, 진로를 결정하는데 기여토록 한다.
4. 지역사회중심 문제해결구조를 구축, 보다 나은 지역사회를 건설하기 위함이다.

교육내용
  • 〈지역사회복지계획〉
  • (1) 복지계획 수립 설계하기
  • (2)지역사회수급진단하기
  • (3)지역사회의견 반영하기
  • (4)계획 평가하기
교육목표

1.올바른 인성함양 및 행복하고 보람있는 자아실현
2. 진로를 선택 결정하고 준비하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의 기틀을 마련
3.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개념,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현장을 이해할 수 있다.
4.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통해 문제에 개입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면담 초기면접
  • 2. 사회복지면담 사정
  • 3. 개인상담
  • 4. 사회복지면담 종결
  • 5. 사회복지면담 수퍼비전
교육목표

1. 사회복지시설창업의 절차와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2. 전문적인 사회복지사의 자질을 이해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을 이해할 수 있다.
4. 사회복지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다.
5. 사회복지현장의 조직운영을 이해할 수 있다.

교육내용
  • 1. 지역사회분석
  • 2. 욕구조사
  • 3. 복지계획수립
교육목표

사회복지법제의 일반원리, 생성과정, 법률구조를 파악하고 한국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사업기획
  • 2. 사회복지조직자원개발
교육목표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 대한 현장실습을 통해서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단위로 한 사회사업기술을 적용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제 훈련을 쌓게 한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기관지원관리
  • 2. 자원발굴 민관협력
  • 3. 대상자 발굴조사
  • 4. 복지대상자 지원
교육목표

현대사회에 있어서 노인문제의 원인, 노인인구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그리고 노후의 소득보장, 의료보장, 은퇴 및 취업, 주택 증의 노후관련 사회보장 및 제도를 학습한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면담초기면접
    • (1) 면담접수하기
  • 2. 사회복지면담사정
    • (1) 클라이언트의 특성파악하기
    • (2) 클라이언트 개인정보 수집하기
교육목표

장애의 문제와 복지에 대한 현황을 이해를 통해 장애인 복지정책에 접근하는 시각, 가치 이념 등을 고찰하고 장애인 복지정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전문가의 역할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 1.복지계획수립설계하기
  • 2.지역사회수급진단하기
  • 3.지역사회의견반영하기
  • 4.계획평가하기
  • 5.지역사회자원개발하기
교육목표

경영의 전반적인 기법과 제조공정 및 작업방법 등을 분석, 개선하기 위하여 공정도 작성 및 분석방법, 동작연구, 시간연구, work sampling, value engineering 등의 이론과 응용방법을 배우고 작업환경, 작업배치 등의 변동에 의한 작업방법의 개선을 시도한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조직 사무관리
  • 2. 사회복지조직 환경관리
  • 3. 사회복지조직 자원개발
교육목표

1.올바른 인성함양 및 행복하고 보람있는 자아실현
2. 진로를 선택 결정하고 준비하고, 적응하는 일련의 과정의 기틀을 마련
3.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

교육내용
  • 1. 자아개념의 구체화
  • 2. 직업에 대한 이해
  •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이해
  • 4.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육목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프로그램 이해
  • 2.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3. 프로그램수시설계
  • 4. 효율성평가
교육목표

사회복지조직의 요원으로서 조직의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의사전달 지도력 등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1. 사회복지 자원개발
  • 2. 사회복지사업 기획
  • 3. 사회복지조직 인사관리
  • 4. 사회복지조직 재무관리
  • 5. 사회복지조직 사무관리
교육목표

개인,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춰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1. 욕구조사
    • (1) 욕구조사 계획하기
    • (2) 데이터 수집하기
교육목표

과학적 조사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에 관한 기초이론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와 그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1. 욕구조사
    • (1) 욕구조사 계획하기
    • (2) 데이터 수집하기
교육목표

사회복지시설의 투명성과 경쟁력강화를 위하여 사회복지관종사자와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광고 전략과 홍보 전략에 대한 실무지식을 습득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으로 사회복지관을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제반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1. 마케팅전략계획수립
    • (1) 중장기전략수립하기
    • (2) 마케팅목표설정하기
  • 2. 지역사회자원구축
    • (1) 자원데이터 베이스 구축하기
    • (2) 구축자원 활용하기
교육목표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향상에 관한 기본 틀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시스템 및 프로세스에 관한 지속적인 품질서비스를 교육한다.

교육내용
  • 1. 품질관리의 기초개념
  • 2. 사회복지서비스의 기초이론
  • 3. 품질관리서비스의 핵심역량
  • 4. 사회복지와 품질서비스
교육목표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에서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더욱 넓히고 가족의 인종적, 문화적, 계층적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가족들과 더불어 실천해 나가는 능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내용
  • 1. 가족관계지원
    • (1) 가족교류 지원하기
  • 2. 사회복지면담 사정
    • (1) 클라이언트 개인정보 수집하기
  • 3. 사회
    • (1) 인권교육하기